공동행동활동

사무국

 
작성일 : 09-07-27 16:24
[전체회의록] 2009년 7월 전체회의록
 글쓴이 : 돌진
조회 : 3,286  

<반차별 7월 전체회의 회의 정리>


일시; 2009년 7월 22일

장소; 한국성폭력상담소 반지하 회의실

참가; 몽 나온 싱기루 수연 준우 키라 석진 맥놀이(우민정, 안효광, 진준엽, 황중연) 공현 지성 일란

정리; 키라


1. 지난 상상더하기 평가

- 09년 상반기에 총 세 차례의 내부 상상더하기가 있었음. 각 상상더하기의 참여자가 들쑥날쑥하여 논의의 깊이를 더하지 못 하여 아쉬웠다.

- 내부 상상더하기를 통해 사업 중심의 활동이 아니라, 서로 ‘반차별’을 키워드로 한 운동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다. 논의의 출발선을 맞추게 된 계기였다.

- 반론이나 깊은 토론을 할 수 있는 쟁점이 부각되는 시간은 아니었다. 그 이유는 ①전체회의와 연속해서 시간이 배치되면서 시간이 부족했던 점 ② 내용과는 별도로 토론을 활성화할 수 있는 토론 장치가 없었던 점

 

2. 하반기 상상더하기 계획

- 하반기 전체 상상더하기 계획을 세우지는 못 하고, 8월에 있을 상상더하기 계획

- 상상더하기 준비팀의 안건으로 제안된 “터부와 차별은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대한 토론

: ‘터부’라는 단어에 대해 갖고 있는 각자의 생각이나 느낌이 조금씩 다름. 터부라는 키워드를 갖고온 것에 대한 설명이 주제에 드러나면 좋겠다. 터부라고 이름붙이지만 차별적 인식에 대한 감수성을 가지고 ‘배려’하는 것은 사회적 금기(규범)과 다르게 사용되어야 할 단어인 것 같다.

: 모든 장(field)에서 터부가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터부’가 각 장에서 다르게 이해되고 소통되는 것을 드러내는 것도 그 터부의 의미를 상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예를들어, 음담패설이 다르게 이해되는 방식)

: (앞과 연결하여) 터부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라 살지 않고, 잘(행복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드러내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다. 계몽적이지 않게 차별/터부를 드러낼 수 있는 방식

: (앞과 연결하여) 상상더하기 참여자들이 각자 터부를 다르게 상상할 수 있는 워크숍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겠다.

: 차별과 터부의 연결성을 설명하다보면 ‘정상성’이나 ‘규범’과 같은 판에 박힌 말이 나오게 된다. 무엇에 대한 터부인지, 그 터부를 통해 어떤 쟁점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가 드러나면 좋겠다.

=> 8월 중에 ‘성적 터부’에 대한 공개 상상더하기를 진행하자. 상상더하기 준비팀을 꾸려서 추가적인 세부 논의를 하자. 8월의 상상더하기를 진행해보고 2,3차 상상더하기를 가늠해보자.(09년을 마무리하는 상상더하기는 좀더 공개적이고 대중적인 장으로 기획할 수도 있음)

 

3. 웹진

- 웹진 준비팀에서 마련한 안건 대체로 좋음

: (의견) 변태 지수 ‘측정’ 보다는 ‘우리 모두 변태’ 느낌을 살릴 수 있는 형식이 되면 좋겠다.

- 웹진 준비팀에서 맡은 부분은 각자 올리되, 마지막에 전체적으로 올리기 전에 검토하자.

- 업로드 역할분담=> 반차별 용어사전(나온, 이쁜이) / 상상더하기 정리와 리뷰(글은 로씨에게 공현이 섭외하여, 공현이 글 업로드) / 반차공‘s 아나토미(석진)

- 각 참여단위가 작성할 것

① 용어사전 : 변태로 이야기되는 명제 + 왜 그것이 변태인지에 대한 설명

② 반차공‘s 아나토미 : 석진이 8/2 까지 작성하여 게시판에 올리면 8/8 까지 댓글 달기(각 단체에서 생각하는 연대의 의미를 석진 글에 의견 다는 식으로 올려주세요)

: 홍보에 집중하자. 기사제공(프로시안, 인권 오름) 하자.

 

4. 2차 분담금

3만원 다시 내자. (현재 잔액이 거의 없음. 상상더하기 등 앞으로 써야할 돈이 있음)

 

5. 차별금지법 관련 대응

- 팀 안건에 대한 브리핑 및 공유

- 차별금지법을 경유하여 우리가 말하고 싶은 쟁점을 드러내는 활동을 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차별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과 ‘차별금지법’을 연결시킬 쟁점을 뽑아야 함.

그 쟁점이 뽑힌 다음, 그 내용을 외화할 수 있는 활동 방식을 고민하는 게 순서임.

이를 위해, 기초 세미나를 먼저 하면서(수연 논문!) 법안을 경유하는 쟁점을 뽑아보자.

 

6. 국가인권위 상황 관련

- 차별금지법 대응 관련 반차별 입장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대응이 함께 가는 것이 이상적

- 정세를 주요하게 염두에 두고 차별금지법 대응팀에서 안건을 만들어서 논의하자

- 그 때까지는 개별적으로 단체 입장대로 활동하기로. (반차별 전체 이름으로 하지는 않기로)

 

7. 팀 배치

웹진 - 이쁜이, 나온, 공현, 석진, 몽

상상더하기 - 키라 일란 깡통 로씨 황중연 준우

차별금지법 대응 - 싱기루, 수연, 일란, 지성, 레이가, 우민정, 이쁜이

홈커밍데이 준비팀 - 키라 석진 싱기루

 

8. 일정

1) 다음 전체회의 : 8월 25일 오후 2시 향린교회

2) 다음 상상더하기 : 8월 20일 저녁 7시

3) 홈커밍데이 : 7월 31일